당신이 알아두어야 할 이것! 싸고 좋은 전·월세 구하는 방법 부동산114  장웅희 2018.04.04 조회수 : 1185 추천수 : 11

아티클 버튼

  • 목록보기

연구원 사진

  • 부동산114 리서치센터
  • 장웅희 연구원

전세나 월세 생활을 하는 세입자들이 가장 원하는 것이 바로 싸고 좋은 매물일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손품, 발품을 팔아보아도 두 요소 모두 마음에 드는 매물을 구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다면 싸고 좋은 매물을 구하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정답은 NO다. 방법만 알고 있다면 누구나 싸고 좋은 매물을 계약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그 노하우는 무엇일까? 지금부터 함께 싸고 좋은 전·월세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아파트만 고집하지 말 것

전셋집을 찾는 사람들에게 가장 선호 받는 주택 유형은 아파트이다. 사실 좋은 아파트를 찾는 건 어렵지 않지만 저렴한 가격까지 고려한다면 매물 찾기의 난이도는 상당히 올라갈 것이다. 이럴 경우 깨끗하고 저렴한 연립빌라, 다가구주택 전세매물로 눈을 돌려보는 것도 좋다. 빌라, 다가구주택을 잘 찾아 보면 아파트 대비 넓은 면적과 쾌적한 환경의 매물도 훨씬 저렴하게 계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그래도 아파트만 고집하는 당신이라면?

아무리 저렴한 연립빌라나 다가구 주택 매물이 있더라도 아파트만의 장점으로 인하여 아파트 입주를 포기하지 못하는 이들도 많다. 이럴 경우 2가지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1) 입주 2년차 아파트 공략!

일반적으로 전세 계약은 2년 단위로 하기 때문에 입주 2년차 아파트는 전세 물량이 많이 나오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물량이 한꺼번에 쏟아지는 경우, 보다 쉽고 저렴하게 계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입주 2년차 아파트를 노리면 전략적인 접근이 가능하다.

2) 새 아파트 많은 곳 공략!

입주예정 아파트가 많은 곳도 좋다. 이 경우 새 아파트로 갈아타기 위해 기존 아파트 매물을 내놓는 가능성을 노리는 것이다. 갑작스러운 공급증가로 일시적 저렴한 매물이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이 경우 2년 뒤 전셋값이 다시 오를 수 있으니 유의하자.


▣ 우리집 살림살이를 체크해보자

살림살이가 적은 1인가구라면 가전제품이나 가구가 옵션으로 갖춰진 원룸이나 오피스텔을 구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이다. 옵션으로 인해 가격이 조금 더 상승하겠지만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는 훨씬 저렴하기 때문이다. 이와 반대로 신혼부부, 다인가구처럼 살림용품이 이미 어느 정도 구비된 상태라면 옵션은 없지만 면적이 넓은 아파트나 빌라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 발품팔기 전 손품을 충분히 팔자

오늘날은 스마트 폰만으로도 전·월세 매물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세상이다. 직접 발품을 팔아 좋은 매물을 찾는 방법도 있지만 그 전에 손품을 통해 다양한 매물정보와 지역시세 정도는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다. 손품을 통해 내가 원하는 매물, 내 예산으로 계약이 가능한 매물만 얼추 알고 있어도 발품으로 소모되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지금까지 싸고 좋은 전·월세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다. 만약 당신이 계약을 원하는 지역의 매물 값이 다소 높다면 거리는 조금 멀어지지만 교통이 편리한 지역을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사실 저렴한 가격으로 원하는 모든 것을 충족시키기는 어렵다. 교통, 편의, 가격 등 마음 속으로 우선순위를 정하여 어떠한 부분은 욕심을 내고 또 어떠한 부분은 양보를 하는 행동이 필요하다.


출처 : 부동산114

조회수(1185)l 추천(11)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