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비싼 집 값, 내 선택은 신축빌라다! 신축빌라 계약 전 확인사항은? 부동산114  장웅희 2018.03.27 조회수 : 3026 추천수 : 14

아티클 버튼

  • 목록보기

연구원 사진

  • 부동산114 리서치센터
  • 장웅희 선임연구원

집 값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아파트가 아닌 신축빌라로 눈을 돌리는 이들도 적지 않다. 신축빌라는 아파트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보다 넓고 쾌적한 매물을 계약할 수 있어서 합리적인 소비자들에게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

부동산에 대해 잘 모르는 초보자들은 신축이라는 이유로 집 자체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단정짓는 경우가 있는데 의외로 신축빌라 하자 피해 사례가 많아 계약 전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여타 다른 집을 볼 때와 마찬가지로 신축빌라도 꼼꼼히 내,외부 점검을 하고 계약을 진행해야 한다. 그렇다면 신축빌라를 계약하기 전에는 어떤 사항들을 확인해 보아야 추후 문제 발생률을 줄일 수 있을까?


▣ 불법건축물 점검은? 건축물대장을 확인하라

건축물대장은 건축물의 위치·면적·구조·용도 등의 표시사항과 건축물 소유자 현황에 관한 사항을 등록하여 관리하는 대장을 말한다. 건축물대장을 통해 확인해보아야 할 사항은 바로 계약을 진행하려고 하는 신축빌라가 불법건축물인지 아닌지와 불법 증축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다. 만약 규정에 맞지 않게 확장된 부분이 있다면 확인 후 복구를 받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자.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단계이니 계약을 진행하기 전 제일 먼저 확인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 너무 저렴한 가격은 일단 의심하자

모든 사례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하자 신축빌라를 계약한 사람들은 저렴한 가격에 현혹되어 계약을 진행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격이 시세보다 낮은 매물의 경우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저렴한 자재를 사용한 것은 물론 마감처리도 미흡하게 되었을 확률이 높다. 이럴 경우, 단열이나 층간소음같은 생활 속 문제도 빈번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주거 만족도가 크게 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저렴한 가격의 신축빌라는 일단 한번 의심을 해 볼 필요가 있다. 주변 시세에 비해 현저히 저렴한 매물이라면 계약을 진행하기 전, 왜 가격이 저렴한지에 대한 이유를 명확하게 파악하도록 하자. 저렴한 가격에 현혹되어 다른 사항들을 체크하지 않고 계약을 진행하는 실수는 절대 해서는 안 된다.


▣ 아직 준공 전 신축빌라라면? 특약란을 잘 활용해보자

아직 완공되지 않은 건축물은 준공 시나 융자 시에 변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특약란을 활용하여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과 그에 대한 대책을 명확하게 기재해놓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 예를 들어 정해진 "잔금일까지 준공이 되지 않으면 잔금은 그 후에 입금한다", "융자가 발생한 경우 계약을 취소하고 계약금을 반환한다", "하자발생 시 보수를 보장한다" 등이 있다.

신축빌라 계약 전 확인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함께 알아 보았다. 최근 신축빌라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자연스레 공급도 많이 늘어났다. 하지만 그만큼 하자 피해 사례도 덩달아 증가했기 때문에 다소 귀찮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추후 문제 발생률을 줄이기 위해 꼼꼼하고 자세하게 매물을 점검해보는 치밀함이 필요한 시기이다.

출처 : 부동산114

조회수(3026)l 추천(14)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