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즉문즉답] 지하철 9호선 개통 앞둔 송파구 삼전동 빌라, 내 집 마련으로 괜찮을까요? 부동산114 2018.01.31 조회수 : 4351 추천수 : 19

아티클 버튼

  • 목록보기

지하철 9호선 개통 앞둔 송파구 삼전동 빌라, 내 집 마련으로 괜찮을까요?



부동산 상담 문의한 사례를 바탕으로 재구성 하였습니다.


질문: 올 봄 결혼을 앞둔 신혼부부 입니다. 강남 직장과 가까운 송파구 삼전동에 보금자리를 마련하려고 합니다. 9호선 개통 호재도 있어 투자가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삼전동 주변 빌라, 내 집 마련으로 어떨까요? 또 주변 환경은 어떤가요? 그리고 빌라 투자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 번째 질문, 삼전동 빌라 내 집 마련으로 어떨까요?
답변: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 주변에 위치한 삼전동과 석촌동 일대는 단독, 다가구, 연립주택등이 밀집되어 있는 주거지입니다. 또 주변에 백화점과 대형마트, 영화관 등 편의시설을 고루 갖추고 있어 생활 만족도가 비교적 높습니다. 그래서 이 일대의 빌라, 다세대에는 신혼부부나 강남권 직장인 수요가 꾸준한 편입니다.

▣ 우선, 삼전동ㆍ석촌동 일대 주변을 살펴 볼까요?


삼전동과 석촌동 북측에는 석촌호수가 위치해 있는데요. 주말과 퇴근 후 여가 시간에 산책과 여유를 즐길 수 있어 좋습니다. 특히 석촌호수에는 러버덕, 1600판다, 슈퍼문, 스위트 스완 등 2014년부터 매년 공공미술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유명세를 타기도 했습니다. 또 인근에는 롯데월드몰, 롯데월드타워,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등의 대형쇼핑시설이 모여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 도심권으로 통하는 시내버스 노선을 비롯해 성남, 분당, 판교, 용인, 수원 방향으로 통하는 광역버스노선도 풍부합니다.


오는 10월 종합운동장에서 보훈병원을 잇는 지하철 9호선 3단계 구간이 개통을 앞두고 있어 삼전동과 석촌동 일대 교통여건이 더 좋아지게 됩니다. 9호선 3단계 구간이 개통되면 둔촌동 보훈병원에서 김포공항까지 급행열차 기준으로 50분 이내에 이동이 가능해 송파구 삼전동이나 석촌동, 강동구 둔촌동 등에서 교통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삼전동 빌라 매매가격은 어느 정도 수준인가? 또 얼마나 올랐나?
신혼부부와 직장인 수요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빌라(다세대/연립)의 매매 거래도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2014년 238건에 불과했던 매매 건수가 2017년에는 73% 늘어 411건이 거래가 되기도 했습니다.


거래 가격도 올라 삼전동 A주택 전용면적 37.62㎡는 2016년 7월 3억7,800만원(4층)에서 지난해 5월 3억9,000만원(5층)으로 1,200만원 올라 거래되기도 했습니다. B주택 전용면적 55.44㎡(1층)의 경우 2016년 3월 3억3,000만원에 거래 됐으나 2017년 10월에는 3억4,900만원에 거래되어 1,900만원 상승했습니다. C주택 전용면적 57.93㎡(2층) 역시 2,000만원 올라 거래 되었습니다. (2016년 10월 2억6,000만원 " 2017년 12월 2억8,000만원)


현재 신축 빌라 기준 매매가격은 투룸형은 3억원 내외 수준, 쓰리룸형은 4억원 내외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기도 합니다.


▣ 삼전동 빌라, 신혼집 보금자리로 괜찮나?
매입을 고려중인 삼전동 일대는 잠실지역 마이스(MICE)시설, 롯데월드타워, 9호선(3단계) 등 다양한 개발 호재에 힘입어 거래도 늘고 가격도 크게 상승했습니다. 오는 10월에는 지하철 9호선 3단계(종합운동장~보훈병원)가 개통을 앞두고 있어 기대감이 높습니다.

하지만 개통 호재가 가격에 선반영 되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최근 개통된 지하철 주변의 주택 가격 변화를 보면 매매 보다는 전셋값이 크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주변 개발 호재도 이미 완료 됐거나 사업기간이 길어 개발에 따른 단기 가격 상승을 예상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정부 정책 역시 부동산 규제를 통해 시장의 안정화를 꾀하고 있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삼전동 일대는 생활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교통망도 크게 개선되는 만큼 단기 가격 상승보다는 실거주 목적에서의 접근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두 번째 질문, 빌라 투자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답변: 빌라(다세대/연립) 투자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을 몇 가지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빌라" 고를 때 우선 층수를 살펴야 한다.
빌라 건물 1층이 주차장(필로티 형식)인 경우 최근과 같은 한파에 오수관 동파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제때 녹이지 않으면 배수가 안되어 위층이 직접적인 피해를 볼 수 있는데요. 빌라 저층부 매입 시에는 동파 예방 조치가 확실히 되어있는지 우선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006년부터 아파트나 다세대 등 공동주택의 발코니 확장은 합법화 됐지만 다세대에 있는 베란다는 확장을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수의 빌라 상층부가 베란다로 불법 확장한 경우가 많은데 자칫 구청 점검에서 불법건축물로 적발되면 수백 만원의 이행강제금을 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빌라를 고를 때에는 발코니인지 베란다인지 여부와 함께 불법확장 여부도 확인해야 합니다. (※발코니는 주거공간 연장을 위해 건물 외벽으로부터 돌출시킨 공간을 뜻한다. 반면 베란다는 공동주택에서 위층이 아래층보다 바닥면적이 작아 아래층 지붕 위에 생긴 여분 공간을 말한다.)

▣ 빌라 "언제 지었냐"에 따라 집 크기와 주차 대수 달라진다
도시형생활주택이 크게 늘면서 도심 주택가의 집 크기가 줄고 주차공간도 좁아졌습니다. 도시형생주택은 1~2인 가구 증가와 전세난 해소를 위해 2009년부터 도입됐는데 특히 면적이 작은 원룸형주택(전용면적 12~50㎡) 주택이 주로 공급되면서 빌라의 크기도 크게 줄었습니다. 도시형 생활주택이 크게 늘면서 주차장 면적도 좁아졌는데요. 아파트 등 일반 공동주택은 가구당 1대를 주차할 수 있으나 도시형생활주택의 경우 가구당 0.59대(2016.8, 전국 도시형생활주택 35만가구 기준)를 주차할 수 있습니다.

▣ 오랜 시간 투자해야 좋은 빌라 구할 수 있다
다세대, 연립주택 등 빌라가 아파트, 단독보다는 비교적 투자금액이 적은 것이 사실이나 적지 않은 목돈이 들어가는 만큼 오랜 기간 꼼꼼히 따져 보고 점검해야 합니다. 가격의 적정성은 물론이고 위에서 언급한 몇 가지 사례처럼 층수와 주차공간 확보, 준공연한 등도 체크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아래 층에 상가가 있는 빌라 역시 주차공간 확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골목 안으로 들어간 주택의 경우 차량 등이 드나들기 쉽지 않은 만큼 선호도가 다소 떨어질 수 있는 점 또한 매입 시 고려해야 합니다.

출처 : 부동산114

조회수(4351)l 추천(19)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