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길따라 부동산 투자, 2018년 새로 뚫리는 교통망 부동산114  임병철 2018.01.25 조회수 : 6221 추천수 : 17

아티클 버튼

  • 목록보기

연구원 사진

  • 부동산114 리서치센터
  • 임병철 수석연구원


"새로 뚫리는 길에 투자하면 손해보지 않는다"는 부동산 투자 격언이 있다. 부동산 시장에서 집값을 결정하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는 것 또한 교통망이다. 교통이 좋아지는 지역에는 개발이 활발해져 주거수요가 몰리고 부동산시장도 활성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2018년에도 대형 교통 호재가 줄을 잇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부동산114가 연내 개통을 앞둔 주요 교통망을 개통시점 순서로 살펴봤다.


▣ 1월 - 인천국제공항철도 제2여객터미널역, 옥산~오창고속도로 개통 완료
무술년(戊戌年) 가정 먼저 개통한 곳은 인천국제공항철도 연장 구간인 제2여객터미널역이다. 1월 18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장에 앞서 1월 13일 개통됐다. 이에 따라 공항철도는 서울역을 출발해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역까지 66분 동안 총 13개 역에 정차한다.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옥산~오창 고속도로(12.1㎞·왕복 4차로)가 1월 14일 개통됐다. 민자 고속도로인 옥산~오창고속도로 개통으로 천안에서 청주공항과 오창과학산업단지까지의 이동이 더욱 편리해졌다.

포항 지진으로 개통이 연기됐던 동해선(구 동해중부선)이 1월 26일 개통을 앞두고 있다. 동해선은 장기적으로 삼척까지 연장되어 영동선과 연결된다. 동해선 영덕 연장은 철도 불모지였던 포항 이북 지역과 경북 동해안에 철도가 들어오면서 관광 활성화와 교통 개선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2월 -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부산 노포~김해 진영 구간 개통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부산 기장군, 금정구와 경남 양산, 대동, 상동, 진영을 연결하는 총 길이 48.8㎞의 왕복 4차선 고속도로다. 부산 노포~김해 진영 구간이 오는 2월 개통됨에 따라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완공된다.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48.8㎞ 구간 가운데 기장∼노포 구간이 지난해 말에 부분 개통됐다. 그 동안 우회로가 없어 정체되는 시내를 지나야 했지만 개통으로 울산, 동부산~김해, 창원 지역이 고속도로로 연계되면서 주행시간과 물류비 등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4월 - 철도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소사~원시 복선전철 개통
부천과 안산을 잇는 소사~원시 복선전철이 오는 4월 개통된다. 경기 부천 소사역에서 시흥 신천동, 시흥시청, 안산 초지역을 경유하여 안산 원시역까지 이어지는 총 23.3㎞ 길이다. 소사∼원시선이 개통되면 부천, 안산, 시흥 등 현재 철도교통망이 부족한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교통망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세부적으로는 단원구 선부동, 초지동, 시흥시 능곡동과 장현동 등이 교통망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향후 소사∼원시선은 북쪽으로는 대곡∼소사선, 경의선과 연결되고 남쪽으로는 서해선(홍성∼원시), 장항선 등과 연계된다. 또 4월에는 신분당선 미금역이 개통된다. 미금역 개통으로 판교와 강남이 직결된다. 주변 분당신도시 금곡동과 구미동 일대가 수혜지역으로 꼽힌다.


▣ 10월 - 송파, 강동 집값 들썩(?), 9호선 연장 3단계 구간 개통
종합운동장에서 보훈병원을 잇는 지하철 9호선 3단계 구간이 오는 10월 개통된다. 9호선 3단계 구간이 개통되면 둔촌동 보훈병원에서 김포공항까지 급행열차 기준으로 50분 이내에 이동이 가능해 송파구 외곽지역의 교통불편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송파 잠실동, 삼전동, 석촌동, 송파동, 방이동과 강동 둔촌동 등에서 교통 개선 효과가 예상된다.
한편 서울도시철도 9호선은 2009년 1단계 구간(개화~신논현, 25.5km)이 개통됐고, 6년 뒤인 2015년 2단계(신논현∼종합운동장, 4.5㎞) 구간이 운행을 시작했다. 3단계(종합운동장~보훈병원, 9.2㎞) 구간이 개통되면 총 연장(개화∼보훈병원) 39.2km로 길어지게 된다.

▣ 11월 - 김포 골드라인, 김포도시철도(경전철) 개통
김포도시철도는 11월에 개통된다. 차량의 색을 따 별칭은 "골드라인"으로 불린다. 김포한강신도시(양촌역)~김포공항역 23.67km 연결하며 총 10개 역사가 조성된다. 이중 절반 정도의 역사가 한강신도시를 관통하게 된다. 김포한강신도시에서 강남과 여의도, 인천 공항 등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어서 기대감이 높다. 김포도시철도가 개통되면 양촌역에서 김포공항역까지 28분 정도 소요될 예정이며 출퇴근시에는 3분, 기타 7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김포공항역에서 지하철 5호선ㆍ9호선, 공항철도역을 환승할 수 있다.




※ 개통 및 입주 시점은 공사 진행 상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출처 : 부동산114

조회수(6221)l 추천(17)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