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투자 성공의 열쇠, 명문 중학교 학군이 뜬다? 부동산114  장웅희 2018.01.22 조회수 : 3509 추천수 : 22

아티클 버튼

  • 목록보기

연구원 사진

  • 부동산114 리서치센터
  • 장웅희 선임연구원


부동산 투자에서 무엇보다 가장 고려해야 하는 것은 바로 입지다. 시간과 정책의 흐름에 따라 부동산 시장이 변해가도 입지의 중요성이 크게 변동되는 일은 드물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주택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입지조건으로는 교통의 편리함, 교육환경, 주변 편의시설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 대한민국 아파트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입지 키워드는 무엇일까? 정답은 교육, 바로 학군이다. 옛부터 교육열이 남달랐던 우리나라는 핵가족화가 진행된 오늘날 특히 더 높은 교육열을 보여주고 있다. 한 명의 자녀에게 양육이 집중되면서 보다 좋은 학군을 갖춘 아파트에 입주하려는 부모세대들이 많아진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좋은 학군을 갖춘 곳은 어디를 말하는 것일까? 과거에는 명문대 진학률이 높은 고등학교 학군의 아파트가 가장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교육제도의 변화로 고등학교 학군보다는 중학교 학군에 더 관심이 몰리는 중이다 고등학교 입학 원칙이 집과 학교간의 거리를 우선시했던 근거리 배정에서 본인이 원하는 지망학교에 직접 지원하는 지원제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중학교의 경우는 아직도 근거리 배정 원칙이 적용되어 특정 학교 주변으로 주소가 이전되면 대부분 원하는 중학교로 배정받을 수 있다.

그렇다 보니 오늘날 교육열이 강한 부모들에게 가장 선호되는 중학교 학군은 소위 말하는 "잘 가르치는 학교"다. 교육수준이 높은 중학교에서 교육을 받으면 보다 수준 높은 고등학교에 입학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잘 가르치는 학교"를 찾을 때는 해당 중학교의 교육수준을 알 수 있는 학업 성취도 평가와 특목고 진학률 같은 객관적인 지표를 살펴봐야 한다.

* 알아두기!
중학교 배정은 학생의 거주지 소속 학교군 내에서 중학교 수용 능력, 입학 대상 학생 수 등을 고려해 도로명주소의 지역 단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학군 정보 알아보기 ▲


만약 좋은 중학교 학군을 갖춘 아파트에 대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부동산114(www.r114.com) 홈페이지를 활용하자. 원하는 학교 주변 아파트 매물과 시세는 물론 특목고, 서울대 진학률, 도시 내 순위, 학업성취도평가 수준, 교육비, 학생 수 현황 등의 학교상세정보도 손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좋은 학군을 갖춘 아파트는 고객들의 수요가 많고 거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만큼 환금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집값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어서 좋은 교육 입지를 갖춘 아파트는 그렇지 않은 아파트에 비해 대체적으로 높은 가격 상승폭을 보이고 있다.

잘 가르치는 중학교 학군의 아파트 중에서도 아파트와 학교간의 거리가 가깝고 주변 환경이 쾌적한 학세권 아파트가 인기 매물이다. 학세권 아파트는 아이들의 등·하교간 안전까지 보장되기 때문에 현재 분양시장에서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높은 청약 경쟁률을 보여주고 있다.




부동산 시장이 규제로 강화된 상황에서 투자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할 지 고민되는 부분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좋은 학군을 갖춘 아파트라면 시세 상승까지는 장담할 수 없을지라도 시세 하락은 막아주는 안전벨트 역할을 톡톡히 해줄 것이다.


출처 : 부동산114

조회수(3509)l 추천(22)l